정읍시정신건강복지센터

스트레스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을 말합니다. 스트레스는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가져오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모든 스트레스가 우리에게 나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 속에서 적당한 긴장감으로 생기를 주고 성취욕구와 에너지를 일깨우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에 활력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나 단지 너무 지나치거나 감당하기 어려울 경우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미치는 결과에 따라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영적, 사회적인 면에서의 요인들을 나눠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신체적 : 충분한 수면과 휴식, 운동, 식습관
  • ② 정서적 : 사람, 적절한 인내, 밝은 인상
  • ③ 정서적 : 지적욕구, 자긍심 등
  • ④ 영적 : 좋은 인생철학, 성숙한 도덕심, 믿음
  • ⑤ 사회적 : 인간관계, 사회참여, 직업적 긍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 ① 신체적 : 병, 사고, 술, 담배, 불규칙한 생활
  • ② 정서적 : 공포, 분노, 애정결핍, 적개심 등
  • ③ 정신적 : 갈등, 낮은 자존감, 감당하기 힘든 일
  • ④ 영 적 : 죄의식, 도덕적 갈등, 불신 등
  • ⑤ 사회적 : 비웃음, 싸움, 사회적 관계 결여

일반적인 증상은 다양하지만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① 신체적 증상 : 피로·두통·불면증·근육통이나 경직(특히 목, 어깨, 허리), 심계항진(맥박이 빠름), 흉부통증, 복부통증, 구토, 전율, 사지 냉감, 안면홍조, 땀, 자주 감기에 걸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② 정신적 증상 :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이 오고 유머감각이 없어집니다.
  • ③ 감정적 증상 :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불안, 성급함, 인내부족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④ 행동적 증상 : 안절부절함, 손톱 깨물기·발떨기 등의 신경질적인 습관, 먹는 것, 마시는 것, 흡연, 울거나 욕설, 비난이나 물건을 던지거나 때리는 행동이 증가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심신의 질환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①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합니다.
  • ② 자기 분수에 맞는 취미 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 ③ 원만한 인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습니다.
  • ④ 주인의식을 갖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갖습니다.
  • ⑤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과 의사를 찾아 상담하고 지도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