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연령, 교육상태, 지능에 비추어 보아 읽고 이해하는 능력, 산술능력, 또는 쓰기의 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며, 이로 인해 학업이나 일상생활에 뚜렷한 지장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정상범위 내에서의 전반적인 학업부진이나 환경적인 열악함 등으로 인한 경우에는 학습장애로 볼 수 없습니다. 정확한 학습장애 진단을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를 통해 문제가 있는 영역을 정확히 탐색해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신질환 안내

① 읽기장애
연령, 교육상태, 지능에 비추어보아 읽기능력이 기대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나 이로 인하여 학업이나 일상생활에서 뚜렷한 장애가 동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소리내어 읽을 때에 흔히 오류를 범합니다. 단어를 왜곡하기도 하고 단어를 빼먹고 읽거나, 없는 글자를 집어넣어 읽기도 합니다. 인쇄된 글자의 크기를 구별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특히 문장이 길어지면 어려움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문장을 처음부터 읽지 못하고 중간부터 읽기도 합니다. 읽는 속도도 아주 느리며, 읽고 이해하는 능력도 떨어지며 읽은 내용에 대한 기억도 떨어집니다. 흔히 철자를 쓰는데 있어서도 장애가 동반되며 언어의 장애도 흔히 동반됩니다. 학령기 아동의 2-8%에서 나타나며 남아에서 3-4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성인에서는 남녀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② 산수학습장애
숫자 읽기, 더하기와 빼기, 산술용어와 상징의 이해, 산술기호에 대한 주의, 공간적 조직, 수에 대한 기억의 결함이 포함됩니다. 지능이 정상적인 학령기 아동의 약 1-5%에서 나타나며 성별분포로는 여아에서 더 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른 학습장애 유형과 동반되는 경우도 많고 언어장애도 흔히 동반됩니다.
③ 쓰기장애
연령, 교육상태, 지능을 고려하여 쓰기능력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시각-운동 통합에 문제가 있고, 저학년 때부터 철자에 오류가 많거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표준화 검사에서 나이, 학교 교육,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성적이 현저하게 낮게 나올 때 진단되며 성인기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정신질환 원인

① 생물학적 원인
뇌의 신경학적인 손상 및 부분적 뇌기능 장애는 학습장애의 중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뇌의 특정영역에서 활동의 감소를 보이기도 하고 종합적인 계획, 평가, 시공간적 구성 등의 활동에서 어려움을 보이기도 합니다. 산술기능과 관련된 뇌 좌반구의 이상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② 심리사회적 원인
학습과 관련된 요인인 부모와의 상호작용 경험 부족, 학습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 태도, 잘못된 자녀 양육 방식, 방임 및 중요한 시기의 교육 기회 박탈 등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있어서 핵심입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동시에 평가하고 결정한 후, 개인화된 교수법을 선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 아동의 학습과 연관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합니다.
  • - 학업성취의 실패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고 대비합니다.
  • - 부모의 죄책감이나 불안을 줄여야 합니다.
  • - 아이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찾아봅니다.
  • - 아이를 위한 적절한 치료자, 치료시설을 찾아 도움을 받습니다.